Monthly Archives: 7월 2009

뮤지컬 총각네 야채가게를 보다

지난 주말 오랜만에 대학로를 들러 뮤지컬 한편을 봤다. ‘총각네 야채가게’. 경영학 수업 시간에 더 많이 들어봤을법한, 유명한 창업 성공사례. 그 실화를 바탕으로 만든 창작 뮤지컬이었다. 선남선녀 그렇게 길지 않은 필자의 뮤지컬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뮤지컬이 이전에 보던 뮤지컬과 무엇이 차이가 있냐고 물어본다면, 망설임없이 ‘생긴거’라고 대답할 것 같다. 그렇다. 이뮤지컬 등장인물들, 대다수가 한 인물한다. TV 드라마… Read More »

개같이 벌어서 정승같이 쓴다

보통 사람들은 ‘사업’, 아니 ‘CEO’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있다. 물론 나도 예외는 아니다. 대한민국 직장인 중에 누가 ‘CEO’ 자리를 탐내보지 않은 적이 있겠는가? 깨끗한 정장에 서류를 집어 던지며 ‘다시 해와~!’를 꿈꾸는 사람도 있을테고, 늦게 출근해서 신문보다가 바둑두다가 골프치러 가는 삶을 상상하는 이들도 있을테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개같이 벌어서 .. ‘개같이 벌어서 정승같이 쓴다’는 옛말은… Read More »

스토리 노믹스 by 수잔 기넬리우스(2009.07)

스토리노믹스 – 수잔 기넬리우스 지음, 윤성호 옮김/미래의창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소설, 해리포터. 누구나 책을 잡으면 손을 뗄 수 없다고 하는, 소설 중 가장 많이 번역되고 팔린 베스트셀러. 그러나 해리포터는 1권의 도입부를 넘어서는 것이 고비다. 내 주변에도 여러 사람이 도입부를 넘기지 못하고 포기한 사람들이 있었다. 스토리노믹스의 저자처럼 주변에 열성팬이 있었다면 필자도 해리포터 전권을 다 읽어봣을텐데.. 해리포터… Read More »

비 오는날 듣는 일본 애니 OST (피아노 Ver.)

Thanks God it’s Friday~!  직장인으로써 맞는 주말, 금요일은 정말 색다르다. 이루어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자유로움. 그래서 다들 일찍 일찍 퇴근하는데, 오늘 갑작스래 비가 많이 온다. 아침 출근할때 날씨가 좀 꾸무럭거리기는 했지만 그래봐야 지하로 다닐꺼 뭐 많이만 안오면 된다는 생각에 우산도 없이 나왔다.그런데, 이거 왠걸 퇴근할때 보니 비가 제법 쏟아진다. 며칠전 폭우 내릴때, 30분 차이로… Read More »

디지털기기, 이젠 큰게 좋아~!

얼마전 뉴스에서 재미있는 기사를 발견(?)했다. S전자의 한 휴대폰 광고였는데, 다른 휴대폰에 비해 화면이 크다는 것을 강조하는 내용이었다. 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휴대폰은 ‘작은 것이 곧 아름다움’이었다. 광고에도 이 휴대폰이 얼마나 얇은지, 얼마나 작은지에 대해 강조했다. 담배갑보다 작은 사이즈를 자랑하기도 하고 손안에 쏙~ 들어가는 크기라는 둥. 그랬던 휴대폰 크기가 이제는 ‘큰 것이 아름답다’라는 걸로 바뀌었다. iPod Flea… Read More »

협상의 10계명 by 전성철, 최철규(2009.07)

협상의 10계명 – 전성철.최철규 지음/웅진윙스 ‘협상’이라는 이야기를 들으면 자동적으로 ‘허브코헨’을 떠올린다. 협상의 법칙(2003. 09. 협상의 법칙 by 허브 코헨, 2005.05. 협상의 법칙 II by 허브 코헨)이라는 책이 너무나 충격적이었던 탓이다. 그저 개인의 능력이 뛰어나서 협상을 잘한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다. 협상은 시간, 정보, 그리고 가진 힘의 싸움이라는 그의 명쾌한 설명은 협상에 대한 나의 기본 생각을 바꿔놓았다.… Read More »

롱테일 저자, 프리코노믹스 공짜책 ‘Free’ 쓰다~

보통 부자되는 법 또는 돈 버는 법 책을 쓴 사람들을 살펴보면 대다수는 자신이  설명했던 방법이 아닌 책을 팔거나 강의를 통해서 수익을 올리는 경우가 많다.  말하는 것과 실제 행동이 다른 것이다. 하지만, 롱테일 경제학을 썼었던 Chris Anderson은 자기가 쓴 그대로 행동에 옮기는 모습이다. Free 이미 Chris Anderson은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서 ‘Freeconomics(프리코노믹스, 공짜 경제학)’ 책을 쓰는 중이라고… Read More »

웹2.0 버전 혈액형별 성격 검사와 인공지능..

사람의 본능인가? 혈액형 검사, 성격테스트 같은 걸 보면 어느 순간엔가 나도 모르게 문제를 하나씩 풀고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된다;; 구독하는 블로그들을 쭈욱 둘러보다가 색다른 혈액형 검사(http://bloodtype.dangsam.com/)를 발견해서 한번 해봤는데, 결과가 놀라웠다. 아니 이 혈액형 검사 아이디어 자체가 상당히 인상적이었다.웹 2.0 버젼, 혈액형별 성격검사~통상 소심하면 A형, 자기중심적이면 B형, 남에게 관심없는 4차원이면 AB형, 어디서나 혼자 튀면 O형으로… Read More »

선물 by 스펜서 존슨 (2009.07)

선물 – 스펜서 존슨 지음, 형선호 옮김/랜덤하우스코리아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라는 책을 모르는 사람을 없을테다. 아니, 있을수도 있겠지만 그 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읽혀진 책이라, 왠만하면 다들 한번쯤 들어보기는 했을 것 같다. 사회의 변화 속도가 빨라지면서 ‘변화’에 대한 우화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쳤던 책이다. 어쩌면 수많은 경영, 자기계발과 연관된 작품들의 시초가 된 글이지 않나 싶기도… Read More »

고전 인간경영 by 신호웅, 김승일 (2009.07)

난세에 빛나는 고전 인간 경영 – 신호웅 .김승일 지음/책으로보는세상(책보세) 90년대 중반 ‘마음을 열어주는 101가지 이야기’라는 책이 큰 인기를 끌었었다. 삶에 지쳐가는 사람들에게 짧은, 가슴 따뜻한 이야기를 통해 주위를 환기시켜주었던 책인데, 유독 그 책에서 기억나는 한 가지 이야기가 있다. 어린 시절 내 아버지는 슈퍼맨이셨지만 10~20대 시절에는 앞뒤 막힌 고리타분한 아저씨셨고, 30대에는 아버지가 하시는 이야기 중 일부는…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