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Archives: Column

비트코인 – 클라우드 마이닝? 폰지사기?

비트코인 가격이 연일 폭락이다. 대표 거래소 Mt. Gox 파산 이벤트이후, 중국에서 은행들이 거래를 막으려 한다는 이야기, 호주에서 비트코인 관련 계좌들 거래 막는다는 이야기 등 다양한 이슈들이 붉어지면서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지는, 가격이 하락하는 현상이 나타나는 중이다. 채굴 뭐 그건 그거고, 이 와중에도 비트코인의 가능성에 배팅하는 사람들이 많다. 거래량이 딱히 줄지 않았고, Hast Rate(비트코인 채굴에 나선 컴퓨팅… Read More »

비트코인 차익거래

비트코인이 중앙 관리체제가 없다보니 전세계 다양한 거래소에서 동시에 거래가 되는 상품임에도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그래서 이 가격 격차를 활용한 차익거래를 고민안해볼 수 가 없는데, 결론은 여러가지 어려움을 이겨내야 한다는거.거래소 차익거래지금은 망했지만, Mt. Gox가 살아있던 당시 이 거래소와 다른 거래소간의 가격 격차가 상당했다. 그래서 비트코인을 거래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차익거래를 꿈꿔보게 되는데, 국내에서 비트코인 사고 해외 거래소에서 매도해서… Read More »

비트코인,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다

우연한 기회에 한국 비트코인 거래소인 ‘코빗’의 유영석 대표님 강의를 들을 수 있었다. 워낙 많이 회자되던 이슈라, 나름의 가상 화폐라는 정도로 인지하고 있었는데 강의를 듣고 나서, 이건 그 이상이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 아직도 기술적인 부분은 이해를 못하고 있는데, 개념적으로만 봐도 상당히 재미있고도 놀라운 ‘상품’이다. 비트코인 비트코인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워낙 인터넷상에 설명이 잘된 자료들이 많아서 굳이… Read More »

저작권을 피하는 방법 ..

3월 15일자로 한미FTA가 발효됐다. 많은 것들이 바뀌겠지만, 그 중에 은근 신경 쓰이는게 저작권 관련되는 것. 삼성과 애플의 치열한 특허권 분쟁을 보면서 ‘저건 대기업들이나 신 쓸 문제야’ 라고 생각한다면 큰 코 다친다. 도시계획, 건축과 같은 업종의 경우 필요한 SW(CAD, 포토샵, 일러 등)의 가격이 원체 비싼데 반해 해당 업체들은 영세한 경우가 많아 SW 구입없이 불법 복제를 하는… Read More »

무식하게 영어공부하기

짧은 영어 실력을 가지고 회사 내부에서 통역도 해봤고, 번역도 해봤다. 정말 낮 간지럽고, 부끄럽기 그지 없는 일이지만 막상 닥치니 어떻게 방법이 없었다. 그때마다, ‘영어 공부해야지’라는 굳은 결심을 해보지만, 역시 작심삼일이다. 이번에도 역시나 그 작심삼일에 도전한다. 언어라는건 삶이고, 문화다. 비법이나 공식이 존재할 수 없다. 그냥 타고 나서 잘하는 사람이 있겠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은 꾸준히 하는 수… Read More »

경쟁력의 종결자, 시간

한 다큐멘터리에 가수 비와 그를 프로듀싱한 박진영씨가 등장한 적이 있었다. 당시 가수 비가 아시아를 넘어 미국을 넘보던 시기였는데, 그를 둔 프로듀서의 평가가 참 인상적이었다. 지금 현재 톱을 달리고 있는 비는 쉽게 따라잡히지 않을꺼라고, 왜냐면 톱의 위치에 도달했음에도 하루 20시간 가까이 시간을 투입하며 연습하는 연습벌레라고. 그러니 뒤따라 오는 사람들이 더 열심히 한다고 한들 더 많은 시간을… Read More »

통찰과 직관 – 중국과 미국의 환율이슈..

중국과 미국의 미묘한 환율 전쟁과 관련해서 재미있는 기사가 났다. 월스트리트 저널에서 아시아 개발은행의 보고서를 인용해서, 아이폰으로 발생한 미국의 무역 적자 중 진정한 중국의 책임은 3% 내외에 불과하다는 것.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이 재정적자 때문에 위안화 절상을 하라고 한다면, 그래서 했다손 치더라도 실제 가격에 반영되는 효과는 1% 미만으로 미국의 무역적자 해소에는 전혀 도움이 안된다는 내용이었다. 근본에서부터.. 상황을… Read More »

끊임없이 배우는 그들, 부러우면 지는거다..

먼저 삶을 살아가신 선배분들 중 부러운 사람들이 한 둘이 아니다. 그냥 블로그만 하고 지낼땐 좀 덜했는데, 트위터라는 녀석을 접하고 나서 좀더 가까이서 이 분들을 지켜보면, 이거 보통 부러운게 아니다. ㅡㅜ 허민 – 사업, 음악, 너클볼요즘 언론에 자주 등장하는 ‘위메프’라는게 있다. 아는 사람들은 다 안다. 새롭게 시작된 소셜네트워크 기반 사이트인데, 일종의 공동구매라고 보면 된다. 특정 제품을… Read More »

어설프게 아는 사람은 .. from 트위터

요즘 트위터 재미에 푹 빠져산다. 필요한 온갖 신문들을 다 트위터에서 팔로 해놨기 때문에 굳이 컴퓨터를 켜지 않아도, 그냥 휴대폰에서 트위터 타임라인만 쭉~ 훝어 보아도 그때 그때 나온 뉴스들을 다 체크 할 수 있다. 더불어서, 트위터가 아니었으면 만날래야 만날 수 없었던 인물들과 소통할 수 있다는게 신기하기도 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얻을 수 있어 너무 좋은 것 같다.… Read More »

복리형 저축보험, 과연 ..

왠만해서는 전화나 문자로 오는 금융상품 소개는 무시하는 편인데, 비과세에 금융권 최고 금리 복리 상품이라는 이야기에 귀가 팔랑 거렸다. 복리라는게 크지 않은 금리 차이에도 나중에 엄청난 결과 차이를 보이는 녀석이라, 완전 혹해서 열심히 상담을 받았다. 그러나, 역시 세상에 공짜는 없다는 것을 깨닫는데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복리형 저축보험필자가 소개받았던 상품은, 대략 5%가 넘는 금리에 비과세라고 했다.…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