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Archives: Futurology

빅데이터의 공습..

빅데이터. 요즘, 아니 최근까지 유행하던 키워드다. 기업들이며 언론이며 모두 이 키워드가 대세라고 이야기하는데, 정작 이게 현실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는 크게 고민 안하는 것 같다. 기술 발달로 나타난 이 빅데이터가 엄청난 사회 변화를 불러오긴 할텐데, 지금 당장 눈에  띄는건 없다는 늬앙스로 받아들여진다. 하지만, 생각보다 빅데이터는 현실적이 되어가는 중이다.빅데이터빅데이터를 이야기하면, 다들 기술적인걸 먼저 생각한다. 당장 빅데이터 서치를 해보면… Read More »

막다른 골목에 선 통신사들 ..

요즘 이슈가 되는 태블릿 PC. 한쪽에는 물건너온 아이패드, 다른 한켠에는 국내 지존 갤럭시탭이 버티고 있다. 스마트폰 경쟁에서는 애플이 우위에 있었는데, 태블릿PC에서는 예상을 깨고 삼성전자가 선전을 펼치고 있는 중이다. 이 와중에 문득, 자신의 무덤을 파고 있는 통신사들이 눈에 띄었다. 가격 최근 공개된 아이패드 구매 가격을 보면, 3G 모델은 약정 요금제해서 싸게 살 수 있다 그러고, 무선… Read More »

앱 스토어 비켜, HTML5가 달려온다..

모두가 앱스토어에 열광하고 있는 가운데, 요즘 ‘HTML5’에 대한 이야기가 여기저기서 산발적으로 흘러나오고 있다. 대다수 사람들은 신경쓰지 않고 있겠지만, 소수의 사람들은 또다시 큰 변화의 물결이 다가오고 있음을 직감하고 있다. HTML5 HTML이라는 건 웹사이트를 만드는데 필요한 프로그램 언어라고 생각하면 된다. 즉, 지금 보고있는 이 블로그의 형태도 뜯어보면 HTML로 작성이 되어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소스보기를 선택하면 HTML… Read More »

스마트폰의 미래, 상식에서 벗어나야 ..

이전 글(스마트폰의 미래, 구글처럼 생각해야..)에서 스마트폰 소프트웨어 부분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해봤다면 이번 글에서는 스마트폰 하드웨어 부분의 미래에 대해서 살펴본다. 사람들의 고정관념이라는게 참 무서운거다. 굳이 그럴필요가 없지만 어느새 그래야만 한다고 스스로를 압박하는 족쇄이자 제약이 고정관념이다. 미래의 트랜드를 떠올리는데도 절대적인 ‘쥐약’ 역할을 해주는게 고정관념이다. 스마트폰 이야기하기전 가볍게 퀴즈 하나 풀어보자. 아래 사진 속 제품은 뭘까??정답은 아래 사진에서… Read More »

스마트폰의 미래, 구글처럼 생각해야..

OS(운영체제) 달린 휴대폰이 스마트폰인 만큼 일반 휴대폰과 스마트폰의 가장 큰 구별점은 소프트웨어에서 나온다. 아이폰이 대박이 난 것도 앱스토어라는 든든한 후원군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이다. 그만큼 스마트폰, 아니 모바일기기들의 미래에서 소프트웨어가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이다. 앱스토어 현재 스마트폰에서 소프트웨어를 구하는 것은 거의 앱스토어로 귀결되고 있다. 예전 휴대폰 생각을 하자면 각 휴대폰에 고유한 인터넷 접속 루트가 있었고 거길 통해서… Read More »

스마트폰의 미래,,,

2002년쯤부터 스마트폰을 써왔었나보다. (옛날엔 PDA폰이라고 불렀었는데.. 스마트폰이라는 용어는 MS에서 만들었던 걸로 기억한다.) POZ 2470이던가? 사이버뱅크라는 중소기업의 작품이었는데, 정말 좋은 제품이었다. 휴대폰만 써왔던 사람에게는 많이 크고 무거운 기기를 들고다녀야하는게 부담스러웠겠지만 기존에 Palm을 쓰던 필자에게는 그리 부담이 될만한 기기는 아니었다. 그 다음 썼던 모델은 HP iPaq의 RW6100, 알육이라 불리는 제품이었다. KT에서 야심차게 스윙폰이라는 이름으로 출시했던 이 제품은… Read More »

모바일 기기의 미래, 홀로그램

앞으로 모바일 기기의 미래는 홀로그램에 있다. 와이브로 요즘 넷북이 인기다. 전세계 3분기 컴퓨터 출하량이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제법 많이 늘었단다. 다 넷북 덕이라던데. 다른 나라는 모르겠고, 우리나라 같은 경우 이제 집안에 갇힌 인터넷이 아니라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환경(유비쿼터스)이 조성되어 가고 있다. 10월부터 와이브로가 서울 전역을 넘어 수도권 일부 도시까지 확장이 되었다. 전체 인구의 1/3 정도가… Read More »

오픈월드와 공짜 경제 ..

LG 경제연구원에서 재미있는 보고서가 하나 나왔다. ‘공짜경제 시대가 오고 있다 (http://www.lgeri.com/management/general/article.asp?grouping=01020500&seq=471)’ 프리코노믹스(Freeconomics)’라고 조금씩 알려지고 있는 개념인데, 이렇게 사례들을 모아서 깔끔하게 정리해주다니 너무 고맙다. 오픈월드 & 공짜 경제 최근 동양종금 사례를 보면서 오픈월드(똑똑한 동양종금과 Open World – 주식으로 용돈벌이 .., Open world ..)와 연관된 수익모델(우화로 알아보는 수익모델 : 버팔로 스토리 ..), 기업 사례를 찾아볼까 했었는데, 이번… Read More »

계약직의 시대가 온다 …

‘하루에 몇시간이나 일하세요?‘에 이어지는 글이다. 계약직계약직의 시대. 왠지 계약직이라 그러면 비정규직이니 사회적 약자이고 곧 사회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라는 생각이 먼저드는건 우리나라에서 있었던 여러 사회적 이슈들 때문이었으리라.하지만, 대세는 계약직의 시대로 흘러가고 있다. 계약직이라는 말이 너무 늬앙스가 안좋은데, 사실 그렇지 않다. 계약직은 모든 직장인들이 꿈꾸는 1인기업을 뜻하는 말이다. (개인적으로는 ‘평가와 보상’ 문제가 명확하지 않은 탓에 더더욱 비정규직과의… Read More »

휴대폰도 인터넷 전화 시대?

요즘 myLG070이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이전 다이얼패드나 네이버폰, 엘디, Skype 등 다른 인터넷 전화기에 비해 아주 큰 차이를 찾지는 못하겠는데, 어쨓든 저렴한 비용으로 집전화를 대체할 수 있다는 소문에 가입자가 부쩍 늘어난 모양이다. (이런건 통계자료보다 내 주변을 보는게 더 빠르다. 보통 떨어져 사는 가족 중 한명이 myLG070 가입하면 그 집안 전체가 myLG070에 엮이는 분위기라..;; 그런 가족만…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