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Archives: People

손정의 – 소프트뱅크 회장

엇, 내가 블로그에서 이런 인물에 대한 글을 쓰지 않았었던가? 세상에나!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미국에 스티브 잡스가 있었다면 일본에는 손정의 회장이 있다. 엄청난 재력으로 유명하지만, 사실 그보다는 엄청난 도전 정신으로 더 유명해야 될 사람이다. 벤처를 하려면 먼저 이 사람에 대한 공부부터 해야하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전설적인 인물. 어린 시절 홀로 미국 유학을 떠났던 것도 그렇고, IT에… Read More »

꿈이 있어 아름다운 사람 – 류근철 박사님

오늘 회사가 아니 한국 금융시장 전체가 술렁였다. 일각에서는 G20을 두고 테러 발생하는거 아니냐는 이야기가 날만큼, 옵션 만기일 장마감 동시호가에 들어갔던 코스피가 순식간에 큰 폭의 하락장세로 끝나면서 때아니가 풋옵션 매수했던 사람들 중 대박이 났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이론적으로는 타이밍 맞춰서 1억 투자했으면 약 500배 수익이 났다는 이야기가 들리는데, 실제 수익 중 최고는 울산에서 1억 8천 투자해서 150배… Read More »

게리 해멀 – 경영 전략 전문가, 핵심역량

게리 해멀 (Gary Hamel)1954. 사실 국내에서는 그렇게까지 유명한 인물은 아니다. ‘경영학’에 관해서 좀 유명한 사람들을 이야기해보라 그러면, 다들 피터드러커, 톰피터스, 마이클 포터 등을 언급할테다. 그런 사람들에게 혹시 ‘게리 해멀’을 아냐고 물어보면 50% 이상이 고개를 갸우뚱 거릴테다. 1시간 강연료 1억 내가 들었던 ‘카더라’ 통신에 따르면, ‘블루오션’의 저자 박위찬 교수님께서 한참 히트를 치실당시 국내 대기업 강연료가 저… Read More »

톰 피터스 – 경영 전도사

톰 피터스(Tom Peters)미국 매리랜드 볼티모어1942. 11. 07. 보통 경영학계 3대 구루를 들라면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 ‘경영 전략의 대가, 마이클 포터’, 그리고 이번에 소개할 ‘경영 전도사, 톰 피터스’를 꼽는다. In Search of Excellence 공병호씨가 간간히 보내시는 이메일 뉴스레터 상단에 보면 그 타이틀이 ‘공병호의 In search of Excellence’라고 되어 있다. 여기에 있는 ‘In search of Excellence’는… Read More »

워렌 버핏 – 오마하의 현인

워렌 버핏 (Warren E. Buffett)미국 네브라스카 오마하1930. 08. 30. 오마하의 현인 (Oracle of Omaha) 워렌버핏? 워렌 버펫? (이 글에서는 편의상 워렌 버핏으로 통일한다). 우리는 그를 오마하의 현인(Oracle of Omaha)이라 부른다. 조금이라도 투자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그의 이야기를 듣지 않은 사람이 없을테다. 전세계 부호 순위 1~2위를 달리는 인물. 주식투자로 거부가 된 사람. 수십년간 투자를 했음에도 매년… Read More »

존 나이스비트 – 미래학자, 메가트랜드

존 나이스비트 (John Naisbitt)미국 유타1929. 01. 15. ~ 현재 미래학자 근래 관심이 쏠리고 있는 미래학. 존 나이스비트는 미래학계에서 말하는 거장 중 한명이다. 미래학이라는 분야에 뛰어들기 전 존 F. 케니디 대통령 시절 교육관련 위원회에서 일하기도 했었고, 존슨 대통령 시절에는 대통령 특별 고문직을 맡기도 했었다고 한다. 메가트랜드 가장 대표적인 저서다. 뒤늦게 그를 알고 이 책을 읽어보려 했으나… Read More »

피터 드러커 –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 (Peter F. Drucke)오스트리아 비엔나1909. 11. 19. – 2005. 11. 11. 경영학의 아버지 .. 피터 드러커의 수식어는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 그가 경영학을 정리하기 이전에는 경영이란 하나의 능력이자 스킬이었다. 그래서 타고난 장사꾼 기질이 있는 사람들이 그냥 하는거였지 이걸 배운다는 개념이 없었다. 그런 분야를 유럽에서 건너온 피터 드러커가 깔끔하게 정리해주는 한편, 향후 시대 흐름까지 읽는…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