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나이스비트 (John Naisbitt)
미국 유타
1929. 01. 15. ~ 현재
미래학자
근래 관심이 쏠리고 있는 미래학. 존 나이스비트는 미래학계에서 말하는 거장 중 한명이다. 미래학이라는 분야에 뛰어들기 전 존 F. 케니디 대통령 시절 교육관련 위원회에서 일하기도 했었고, 존슨 대통령 시절에는 대통령 특별 고문직을 맡기도 했었다고 한다.
메가트랜드
가장 대표적인 저서다. 뒤늦게 그를 알고 이 책을 읽어보려 했으나 절판이라 그래서 보지는 못했다. 1982년에 썼다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탁월한 미래 통찰로 유명한 서적이라고 한다. 탈공버화 사회, 글로벌 경제, 분권화 네트워크형 조직 등이 새로운 시대의 특징이라고 언급했다는데, 그게 뭐 예언처럼 맞아떨어졌다나 어쨓다나?
Urban Research Corporation
죽도록 찾았으니 이제 흔적도 남아있지 않는 기업. 나이스비트가 본격적으로 미래학을 시작하게 된 게기가된 회사다. 이 시도 자체만으로도 그를 높이 평가할 수 밖에 없지 싶다.
미국 정부에서 일하다가 문득, 사회가 급격한 변화를 일으키면서 앞으로 시대가 어떻게 흘러갈 것인지에 대해 궁금함을 느꼈다고 한다. 그래서 방법을 모색하던 중, 각 지역별로 나오는 뉴스, 그 소소한 뉴스들이 모여서 결국 시대의 흐름을 정하게 된다는 생각에 IBM을 그만두고 퇴직금으로 URC를 창업한다.
하는 일은 미국 전역의 모든 신문을 수집해다가 읽고 요약해서 정리하는 것. 요즘 식으로 이야기 하자면, 뉴스 클리핑 정도일래나? 어쨓든 그 수많은 정보들을 누적시키고 비록 1면 기사로 떠오르지는 않았지만 시대 흐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칠만한 사건들을 모아서 주간단위로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한다. (Urban Rsk Monitoring Report 라던가??)
시간이 흐르면서 이 보고서의 가치를 알아본 기업들이 몰려들면서 나름 사업에서 성공했었다고. 지금만 해도 이런 사업하면 성공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수많은 흘러다니는 뉴스 및 정보를 잘 취합해서 필요한 정보로 정리해서 제공하는 서비스 말이다.
미래를 보는 관점
나이스비트가 말하는 미래를 보는 방법이 신문을 죄다 읽다보면 알게 된다고. 1면 기사, 모든 사람들이 주목하는 이 순간의 이슈가 아니라 저 신문 뒷면에 실려있는 사회 기사 한 꼭지가 엄청난 시대 변화를 알려주기도 한다는 것.
어쨓든 일단은 그런걸 봐야 하는거고, 어느 정도 노하우가 쌓여서 그것들을 필터링, 분별할 수 있는 또한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그래서 그가 책을 한권 더 썼다. 마인드세트라고.
마인드세트 (마인드 세트 by 존 나이스비트 (2008.09))
존 나이스비트를 알게 해 준 책이다. 도대체 어떤 틀을 가지고 시대를 바라봐서 미래를 예측하게 되는지 그가 가진 생각의 틀, 마음의 틀을 살짝 보여주는 책이다. 직접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중국판 Urban Research Corporation
요즘 뭐하시나 해서 웹사이트를 들렀더니 중국에 올인하고 계신다. 팍스 아메리카 시대가 가고 이제 팍스 차이나 시대가 온다고 생각한 걸까? 그래서 그는 2007년 가을 텐진에 Naisbitt China Institute (http://www.naisbitt-china.com/)라는 걸 만들었다. 하는건 비슷하다. 중국의 경제, 문화, 정치 변화에 대한 흐름을 읽기 위해 여기서 다시 이전처럼 보고서를 발간하기 시작한단다.
2008년 4분기 Naisbitt China Monitor 라는 분기 보고서 발간 및 2009년에는 China’s Megatrends 라는 책을 쓸 예정인가 보다. 개인적으로 기회가 된다면 여기 보고서를 받아보고 싶고, 일하는 것을 경험해 보고 싶다.
참고 자료 & 웹사이트 등..
존 나이스비트 공식 웹사이트 (http://www.naisbitt.com/home.php) 뭔가 볼 수 있지 않을까? 라는 기대감에 들렀는데, 영상 같은건 아직 준비중이라 그러고.. 그의 이력, 저서들을 보는 것 이외에 별다른 정보를 얻기는 어려운 듯 싶다.
Naisbitt China Institute (http://www.naisbitt-china.com/) 위에서 언급했으니 패스~
읽은 책
딸랑 한권이다. 아니, 그의 인터뷰 글이 실린 책을 포함하면 2권인가보다. 그가 이제껏 쓴 책이 대략 8권 정도 되던데, 다음에 기회가 되면 한번 읽어보고 싶다. 아니 그보다 앞으로 나올 책들을 책여보고 싶다.
마인드 세트 by 존 나이스비트 (2008.09)
세계적 미래학자 10인이 말하는 미래 혁명 by 신지은 외 (2008.07)
요즘 미래학이 붐인가보네요 ^-^ 저도 관심을 가지게 된것은 오래 되었는데 요즘에서야 책들을 들춰보기 시작했어요. 좋은 정보 제 블로그로 모셔갈께요 ^-^ 감사합니다!!
네엡~! ^^ 종종 들러주세요~
감사합니다.잘 볼게요
넵, 그나저나 답글을 다는데 무려 10일이 걸려버렸네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