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Archives: SRI

그라민 은행에 맞서는 Compartamos Banco

이코노미스트에 재미있는 기사가 실렸다. (기사 바로가기 http://www.economist.com/opinion/displayStory.cfm?story_id=11622469) 이제껏 MicroFinance(저소득층 대출? 엇, 그러면 서브프라임 모기지가 되나? ㅡㅡa) 라고 하면 무하마드 유누스 총재의 그라민 은행을 떠올렸었는데, 비슷한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전혀 다르게 접근하는 곳이 있었다. Grameen’s Way 유누스 총재의 자서전(가난한 사람들을 위 한 은행가 by 무하마드 유누스 (2008.06))도 그랬고, 그 뒤의 책 ‘가난없는 세상을 위하여 by 무하마드… Read More »

현장을 벗어난 해결책은 의미가 없다 ..

요즘 또 무하마드 유누스의 책을 보고 있다. 이전에 읽었던 ‘가난없는 세상을 위하여 by 무하마드 유누스 (2008.05)‘를 쓰기 전에 썼던 자서전인 ‘가난한 사람을 위한 은행가’인데, 이 책에서 유누스는 세계은행에 대한 자신의 삐딱한 시선을 유감없이 쏟아내고 있다.한 기자가 세계은행 강연장에서 유누스에게 만약 유누스가 세계은행 총재가 되면 뭘 하겠냐고 물었다. 그에 대한 대답 중에서 그는 맨 처음 세계은행… Read More »

제 4 섹터, 사회책임투자..

그라민 은행을 아는가? 2006년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기업’이다. 기업이기는 한데, 이 기업의 활동은 단순한 영리를 뛰어넘어 사회에 도움이 되는 ‘공익’에도 도움이 된다. 흔히들 말하는 ‘제 4 섹터’ 기업이다. 남들이 뭐라고 하든 이 분야에 대해서는 나 스스로 하나씩 정리해가고 싶다. 결국 이런 일들을 할 것이기에, 미리 준비한다는 마음으로…사회책임투자 (Socially Responsible Investing)개인적으로는 ‘제 4 섹터(The Fourth Sector)‘보다는…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