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8. CEO 징기스칸 by 김종래

By | 2008년 1월 3일






CEO 칭기스칸10점
김종래 지음/삼성경제연구소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에서 매주 한권정도의 책 소개가 포함된 보고서를 보내주고있다. 한동안 이 책이 계속 소개가 되길래 뭔가~ 했었는데, 오늘에서야 읽어봤다.

상당히 두께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는데, 너무 얇은 책에 일단 놀랬다.책 내용은 총 14가지 포인트를 중심으로 징기스칸의 제국, 더 나아가서는 유목민들의 삶을 살펴보면서 이 시대를 사는 우리들이 배울점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나의 학부 전공 중 하나인 국제 지역학. 특히 중앙아시아 지역에 대해서는 한국에서도 손꼽히는 석학이신 최한우 교수님 밑에서 배웠기에 징기스칸에 관한 이야기를 많이 들었었다. 과연 그나마 주워들은 말들이 좀 있었기에 책을 읽는데 상당한 도움이 되었다.

이 책은 이미 수많은 사람들이 읽었던 것 같다. 전병욱 목사님의 설교나 다른 사람들의 칼럼 속에 등장하던 수많은 구절들을 이 책 속에서 찾을 수 있었다. 그 만큼 사람들에게 던져주는 시사점이 많았다는 것이겠지?

현재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하거나 어떤 통찰력있는 시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혀 다른 분야의 관점에서 내 문제를 바라볼 필요가 있는 것 같다. 800년 전을 살았던 사람들의 삶을 통해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취해야하는 자세를 배우다니 정말 대단한 시도다.

이 책을 읽으면서 결국 내 삶이 곧 유목민의 삶이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 특히 저자가 참고했던 책에서 발췌한 Job Nomad에 대한 글이 참 인상적이었다.

‘Job Nomad 는 직업을 따라 유랑하는 유목민이란 뜻의 신조어로 과거의 직업 세계에 등을 돌린 사람들을 일컫는다. 그들은 평생 한 직장, 한 지역 그리고 한 가지 업종에 매여 살지 않는다. Job Nomad 는 승진 경쟁에 뛰어들지도 않고, 회사를 위해 목숨 바쳐 일하지도 않는다. 직업 세계에 등장한 이 신종부류는 자신의 가치를 정확히 분석하고 자신을 위해 그것을 이용하는, 현대화를 실천하는 주인공이다. 또한 JobNomad 는 과거 유목민의 기질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다. 결핍을 극복하는 능력, 본질에 집중하는 힘, 풍부한 경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기술, 동적인 것과 정적인 것 사이에 균형을 유지하는 방법, 뿌리와 날개를 동시에 지니는 능력을 갖추었다.’

이 저자의 다른 책들과 유목민들에 대한 책들을 좀 더 읽어봐야겠다. ^_^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