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구글은 한국에서 마이너인가?

By | 2009년 9월 30일

순수한 질문이다. 스스로에게 또는 한 IT 하시는 분들에게 여쭤보고 싶다. 과연, 구글은 한국에서 마이너인가? 전세계 구글의 시장 점유율을 펼쳐놓고 보면 가관이다. 유럽쪽은 90%가 넘는 ‘압도적’인 점유율을 기록하는 반면, 한국에서는 5% 언저리에 머물고 있다. 구글이 진출한 나라 중 꼴찌가 아닌가 싶다. 뭐 국내에서 발표되는 자료를 봐도 네이버 독주인 국내에서 구글은 매번 밑에서 고생하는 ‘외국 친구’일 뿐이다.

그런데, 문득 구글을 요리조리 살피다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 구글 차이나를 보면 실제 검색 트래픽 기준의 시장 점유율보다 매출 시장 점유율이 훨씬 높게 나타난다. 바꿔 말하자면, 들어오는 사람은 적지만 그걸 매출로 연결시키는 재주가 뛰어났든 아니면 광고 단가가 비싸든, 그것도 아니면 또 다른 ‘돈 주머니’를 차고 있다는 것.

곰곰히 생각해보면, 구글은 구글 검색을 통해 발생한 광고 수익 말고 소위 구글 네트워크 웹사이트들을 통한 수익이 또 있다. 국내만해도 왠만한 블로그에는 죄다 구글 애드센스 붙어있고, 다음에도 구글 애드센스가 붙는다. 일부 언론사는 물론이고.. 구글이 아닌 다른 곳에서도 구글은 열심히 수익을 만들어 오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구글의 검색 트래픽만 놓고 한국에서 구글이 마이너라고 말하는게 맞을까 싶다. 어쩌면 한국에서 벌어들이는 매출이 시장 점유율의 몇배가 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안타깝게도 구글이 한국에 법인을 세운가 이니라서, 근거가 될만한 자료하나 구할 수 없는게 안타깝기는 하지만..

어쨓든, 구글을 단순히 구글.co.kr 트래픽만으로 평가내리는건 아닌듯 싶다.

P.S. 중국도 이야기를 들어보니 중국 트래픽으로 잡히는건 구글.cn 으로 접속한거고 구글.com으로 접속한건 제외되었다는 소문이 있다. 과연 구글의 진정한 모습은 얼마나 클까?

3 thoughts on “과연, 구글은 한국에서 마이너인가?

  1. 오늘처럼

    구글 없으면 못삽니다.
    저는 네이버가 당장 망해도 아무 문제 없지만 구글이 없어진다면 엄청난 피해가 생길꺼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의 경우 일평균 방문횟수가 1회도 안되지만 구글을 통한 검색 방문은 하루에 100건은 되더군요…

    1. man

      은근 국내에서도 구글 애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듯 싶습니다. 사실 구글 검색에 맛들이면 네이버나 여타 국내 검색엔진은 불편해서 못쓰죠. ^^;; 그래도 여전히 많은 국민들의 익스플로러 첫화면은 네이버니 머.. 아직까지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