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명헌의 경영스쿨 (http://www.emh.co.kr/index.pl)
고급의 컨텐츠를 회사가 아닌 개인이 만들어 제공할 수 있다는 걸 보여준 대표적인 예가 아닌가 싶다. 애플 맥이나 프로그래밍 언어 Perl, 또는 구글은 물론 왠만한 MBA 저리가라 할 정도의 경제/경영 컨텐츠로 무장된 곳이다. 기억에 남는 건 버핏의 투자 방식에 대한 글과 구글 페이지랭크에 대한 글. 정말 대박이었다.
2. 골프 6세대, 오~ 탐나도다.. (http://www.kimsujung.com/657)
세상에 이런 차가 있었단 말인가? 사람들이 왜 그렇게 골프를 외쳐대는지 잘 몰랐었다. 하지만 6세대 골프를 보자니 그럴만하다는 판단. 일단, 눈으로 보기전에는 못 믿었다. 자동 평형 주차라니,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말이 안된다 생각했다. 하지만, 정말 핸들이 자동으로 돌아가면서 차가 주차된다? 게다가 연비를 봤던가? 17km/L 수준이다. 차값이 좀 비싼게 흠이지만, 클린엔진 적용인지 배기가스 배출량도 적고 .. 차량 소음 줄이는 무슨 코팅도 했다던데 디젤 차량이 승차감까지 좋으면.. 오~ 탐나도다..
3. 휴대폰, 니들 이제 끝났어.. (http://redhawkblog.tistory.com/469)
예전에 글에 썼던 이야기(휴대폰도 인터넷 전화 시대?). 실제로 여기저기서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한다. 스마트폰에 대해 사람들은 무시했지만, 그 여파는 휴대폰 업체 전체의 지각 변동을 불러올 것이다. 휴대폰 요금 책정하는 방식이 바뀔 것이고(요즘 선전하는 인터넷 전화기를 보라. 같은 통신사 가입자끼리 통화료는 무료다~), 전화번호도 바뀐다. 지금처럼 숫자 기준이 아니라 이메일 또는 아이디가 식별자가 될터다. skype 통화는 가입자 아이디로 한다. 그 외에도 엄청난 변화들이 기다리고 있다. ㅋㅋ
4. 생체전지 .. Matrix .. (http://scentkisti.tistory.com/entry/%EB%B0%A9%EC%A0%84%EB%90%98%EC%A7%80-%EC%95%8A%EB%8A%94-%EC%83%9D%EC%B2%B4%EB%B0%B0%ED%84%B0%EB%A6%AC-%EB%82%A9%EC%8B%9C%EC%98%A4)
옛날 나치가 유대인들을 대상으로 벌이던 실험 중 사람의 몸에서 인을 추출해 비누나 초를 만들었다는 이야기를 들었던 것 같다. 거기서 좀더 발전해서 이제 조만간 사람이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소가 될 것 같다. 영화 매트릭스에서 처럼. 사람 몸속의 포도당을 효소로 산화시키면서 발전을 하는 나노 발전소가 한창 개발중에 있단다. 물론 심장에 충격을 줘서 박동을 돕는 기기같은 경우 생체전지가 생기면 여러모로 유용해질테다. 하지만, 물질만능주의 시대에 이제 사람을 ‘인간’이 아닌 ‘건전지’로 바라보는 집단이 등장하지 않을까 걱정이 된다. 정말 말세가 다가오나보다..
5. HBR Oct 09 (http://blogs.harvardbusiness.org/hbr/hbreditors/2009/09/hbr_issue_highlights_october_2.html)
하버드비지니스리뷰 10월호 예고편(?). 이번엔 주제가 Risk 인가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