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득이맵 (공개 마인드맵 프로그램)

By | 2008년 12월 17일

혹시 토니 부잔의 ‘마인드맵’을 아는가? 중학교때 처음 접했던 것 같다. 사람들이 무언가를 기억해내는 것이 ‘연상’을 통해 이루어진다는데 착안해서 아이디어들을 간략하게 트리 모양으로 정리한 마인드맵.


엄청난 양의 정보도 이 개괄적인 그림 한장을 통해 한 눈에 정리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다. 과거에는 손으로 그려서 썼지만, 컴퓨터가 발전하면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져 보다 강력해졌다. 손으로 그리는건 썼다 지웠다 해야하고 아이디어들을 재배치 할때마다 귀차니즘이 100만% 증가해서 좀 그렇다. 해서 오프라인으로 할때는 주로 포스트잇을 활용해서 그리는데..


프로그램으로 된 마인드맵은 마우스로 클릭해서 이리저리 옮겨 다닐 수 있어 브레인스토밍 할때는 제격이다.


하.지.만..


유료다. 해외에서는 Mindjet(http://www.mindjet.com/)에서 만든 마인드맵 프로그램 Mindmanager가 한 카피에 $349에 판매되고 있으며 국내판 마인드맵 프로그램인 ‘씽크와이즈(http://www.thinkwise.co.kr/)는 한 카피에 25만원(지금 이벤트 중인 가격이 20만원이다)에 판매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indjet의 Mindmanager


사용자 삽입 이미지

씽크와이즈


좋기는 하지만, 돈주고 쓰기는 부담스러운게 사실.


그래서 등장했다. ‘만득이맵 (http://www.mandki.com/)’ (사실 프로그램 정식 명칭은 ‘만득이 공작실’이지만, 개인적으로는 만득이맵이라고 부르는게 더 괜찮아 보여서 애칭(?)으로 붙여보았다. ^_^; 착오없으시길..)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만득이 공작실(만득이맵)


만득이 공작실 (만득이맵) 다운로드 페이지. (무료)
http://www.mandki.com/contents/download/


한 블로거나 아니면 Web 2.0 관련 TFT이 만든 프로그램이지 싶은데, 공짜 프로그램치고는 훌륭하다. 유료 마인드맵 프로그램에서 구현한 기능 중 핵심적인 기능은 다 포함하고 있다. 게다가 열려있는 만큼 구글 이미지 검색을 통해 외부 이미지를 끌어올 수 있다. 이 만득이맵은 당근 공짜다. ^_^


게다가 마인드맵에 웹2.0 개념을 적용시켰다. 만득이맵을 배포하는 만득이네에 가보면 사이트 슬로건이 ‘오만가지 생각이 모이는 곳’이다. 즉, 블로거들이 자신들의 글을 메타블로그로 발송하듯이, 만득이맵을 작성한뒤 그걸 만득이네 공작실로 발송해서 다른 사람들과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다. 물론 자기가 원하는 블로그나 사이트에 프래시 형태로 해서 공유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다.


괜찮은 프리웨어


현재까지 나왔던 프리웨어 중에 가장 성공했던게 알툴즈 시리즈가 아닌가 싶다. 올해 7월에 주식시장에 상장하기도 했는데, 알툴즈는 철저하게 개인들에게는 무료 기업과 정부 기관에는 유료 정책을 추진한다. 게다가 ‘알약’이라는 히트 상품을 쏟아냈다. 잘 보면 바이러스 백신은 자주 업데이트를 해줘야 하는데, 이 백신 자료가 업데이트 될때마다 광고가 같이 뜬다. 유저만 확보된다면 이런 프리웨어는 프로그램 판매를 통해서가 아닌 다른 방식으로도 수익창출이 가능하다는 한가지 예다.


마치 MS Office에 맞서 구글이 Docs라는 사이트를 런칭했듯이, 유료 사이트가 득세하고 있는 마인드맵 시장도 공짜 경제학 개념으로 접근해서 파격적인 비지니스 모델이 붐을 탈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 어쨓든 참 괜찮은 프리웨어지 싶다.


한가지 아이디어


그러나 현재 만득이네는 유저가 많지 않아 방문자 부재로 수익 창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 않나 싶다. 사실 이런 웹2.0 사이트는 네트워크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 티핑포인트까지 단기간에 성장하는 것이 관건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유저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개인적인 추천은 역시 ‘수익 공유’다. 물론 공짜 프로그램이라는 것도 중요한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유인이 되지만, 이걸 공유하게 만드는데는 추가적인 유인이 필요하다.


제일 좋은건 수익 공유인데,,


수많은 사람들을 블로그로 끌어들인 강력한 유인 중 하나가 ‘수익모델’이었다. 애드센스를 통해 블로그에 글을 쓰면 용돈벌이가 가능하다는 말이, 그리고 파워블로거들이 제법 높은 수익을 올린다는 점이 사람들로 하여금 컴퓨터 앞에서 블로그를 하게 만들었다.


마찬가지로 만득이네가 성공하려면 둘 중 하나가 확보가 되어야 한다. 흘러넘치는 만득이맵 정보든 아니면 수많은 방문자. 둘 중 하나만 갖춰지면 나머지 한쪽은 따라오게 되고, 승자독식의 법칙에 의해서, 티핑포인트 법칙에 의해서 폭발적인 사이트 성장이 가능할테다.


그 방법으로 옥션이 초창기 성공할 수 있었던 방식인, ‘돈으로 유혹하기’가 최고인데.. 지금으로써는 만득이네에서 발생하는 광고 수익 중 일부를 사람들이 많이 본 숫자 비율로 해서 나눠가지는게 한가지 방법이고, 또 다른 방법은 다른 컨텐츠 광고들이 그렇듯이 한달에 몇개의 맵을 선정해서 상금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또 뭐가있을까?


아니면, 유저들을 불러모으기 위해 프레스블로그나 파워블로그, 버즈블로그 같은 컨텐츠 광고 업체들과 연계해서 프로모션을 해보는 것도 괜찮지 않나 싶다. 어쨓든 이런 좋은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하는 사이트가 앞으로 잘되었으면 좋겠고, 공짜 경제학의 좋은 사례가 되어주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_^

One thought on “만득이맵 (공개 마인드맵 프로그램)

  1. Pingback: 마인드맵 활용 가이드- 만득이 블로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