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기업에는 비밀이 없다.’
맞는 말이다. Great 한 기업에 비밀은 없다. 세계적으로 수익내기 가장 힘든 분야중 하나로 알려진 항공산업에서 30년넘게 흑자를 유지해왔던 사우스웨스트 항공. 이 회사의 시스템은 모두 오픈되어있다. 원하는 회사가 있다면 얼마든지 그 시스템을 배워서 똑같은 시스템의 회사를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이곳 CEO가 자신하는 사우스웨스트의 차별성은 기업 문화에 있었다. 보이지 않는 것, 그것이 있다는 것은 알지만 알아도 어쩔 수 없는 것..
좀 말이 옆으로 새기는 했지만, 세상은 점점 투명해져간다. 예전에는 노하우라 그러고 비법이라 그래서 나만 뭔가를 알고 있는 것이 하나의 경쟁우위였으나,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점점 숨기는 것이 의미가 없어지고 있다.
일본의 한 중고차 업체가 단기간에 급속도로 성장해버렸다. 그 비법은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에게 모두 가격을 공개해버렸다. 원래 중간 딜러들이 사는 사람에게 얼마에 팔지 안 가르쳐주고 산다. 그리고 사는 사람에게 얼마에 샀는지 안 가르쳐주고 팔았다. 하지만 이 회사는 그 정보를 공개해버린 대신 양쪽에서 적은 수수료만을 받았다. 비록 작은 양이지만 신뢰가 쌓이면서 고객들이 늘어 이 기업이 중고차 시장의 다크호스로 떠올랐다.
마치 오픈 마켓이라 불리는 인터넷 시장들처럼 세상이 변해가고 있다. 숨기는 것에 익숙해져 그 자리에 서 있으면 어느 순간엔가 사람들의 신뢰를 잃고 도태되고 만다. 다가오는 시대는 숨기고 감추는 시대가 아니라 당당하게 들어내고, 투명하게 비춰주는 것이 강점이 되는 시대다. 사람들의 삶에서는 가진 것, 있는 것을 내 보임으로써 쉽게 쌓기 힘든 신뢰를 쌓을 수 있고 기업들은 눈에 보이는 것들을 공개하는 대신 눈에 보이지 않는 가치를 얻을 수 있다. 이것이 보다 한차원 높은 경쟁력이 되는 것이다.
특히, 우리 삶에 있어서 오픈하는데 주저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100% 완벽한 모습을 보여야 하는 것이 Open world 가 아니라 내가 가진 것, 있는 모습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 Open world 다. 80% 자신감만 있다면 투명하게 보여주라. 그리고 시간을 들여 20%를 채우라. 이 가운데 쌓이게 되는 신뢰나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가치들이 더 크고 의미 있는 것들이다.
위대한 기업, 위대한 인물에게는 비밀이 없다.
실력있는 사람의 솔직함은 정말 감당할 수 없는 것이다. (겸손함도..)
6 thoughts on “Open world ..”
답글 남기기
댓글을 달기 위해서는 로그인해야합니다.
흠.. 맞는 말인 것 같은데.. 많이 동감이 되는군.. 병원 경영에도 이런 마인드가 적용이 될래나?
ㅇㅇ, 당연히~! ^^
뭐든.. 비밀이 없어야.. 성공하는 듯요…..
오픈해도 따라할 수 없는게 진정한 경쟁력이 아닌가 싶습니다. ^^
그런데..그렇게 다 오픈하는 업체가 과연… 얼마나 될까요?
100에 10%나 될까요?
헤헤, 참 아쉬운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