캬.. 제목 한번 거창하다. 어떻게 다른 제목을 떠올릴래야 떠올릴수가 없다. 너무 뇌리에 제대로 박혔나보다. ^_^;
개인적으로 책 읽는 것을 즐긴다. 뭐 하루라도 책을 안읽으면 눈에 병이 난다거나, 책에 빠져서 밤잠을 새는 그런 스타일이 아님에도.. 일주일에 한 권 정도.. 한 달에 최소한 4권의 책은 읽으려고 노력한다. 대략 2003년경부터 그렇게 시작했었나보다.
그렇게 해서 읽은 책이.. 이제 약 250권. 대략 1년에 50권 수준이다. (시골의사 박경철씨는 1만여권의 책을 읽으셨다는데.. 나의 속도로는 평생해도 못 따라잡겠다;;)
그리 많은 책을 읽은 것은 아니나..
그래도 이렇게 책을 읽으면서 나름 몇 가지 책 읽는 방법을 터득한 것 같다.
그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책은 단기간에..
책 한권을 손에 잡으면 어찌되었든 단기간에 읽어야 한다는 점이다.
12부작 일본 드라마 하나를 1년에 걸쳐서 본다고 하자. 한달에 하나씩. 과연 이 드라마가 재미있을까? 아니다. 시간이 가면 갈수록 앞에서 봤던 내용들이 기억에서 희미해지기 시작하고.. 볼때마다 새로워서 다시 적응해야 하는게 귀찮기만 하다.
책도 마찬가지다.
한 권의 책을 한 달 동안 하루 10분씩 읽는다면.. 책 내용을 이해하기가 상당히 힘들어지고 읽는게 귀찮아진다.
드라마 이야기로 돌아가서.. 드라마 하나를 한꺼번에 몰아서 보면 좋은 점이.. 띄엄띄엄 볼때 못보던 것들이 눈에 보이기 시작한다. 드라마 여기저기 숨겨져있던 복선과 그 제작자의 세세한 배려가 바로 바로 이어지면서 보다 깊은 몰입을 통해 많은 것들(?)을 얻게 된다.
책도 마찬가지다.
주제를 가지고 이어지는 책을 단기간에 쭉~ 읽게 되면 ..
처음에는 좀 어렵고 난해했던 내용도 시간이 가면서 점차 하나로 모아지고 내용도 쉽게 정리되게 된다.
알려진데로, 사람의 기억력은 보통 1주일 동안 급속도로 하락하다가 그 이후는 그럭저럭 이어진다. 그래서 그 1주일 사이에 반복해서 무언가를 보게되면 기억이 보다 오래가게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 것으로 안다. 그처럼 한 권의 책을 볼때 앞에서 읽은 내용이 머리에서 사라지기 전에.. 1주일 이내에 그 책 한권을 읽게 된다면 띄엄띄엄 읽는 것보다 이해도 깊어지고.. 기억도 오래가게 된다.
그러니.. 자투리 시간을 내어서 봐도 좋고 잠을 좀 줄여서 봐도 좋다. 오가는 지하철에서 봐도 좋다.
책을 잡았으면.. 한권에 1주일을 넘기지 말자. (물론 책도 책 나름이다. 도저히 일주일 안에 안 끝나는 책도 있다. ㅠㅠ)
기본서를 먼저, 한 분야 책은 묶어서..
아시는 교수님 중에 한분의 독서 방법이다. 책을 들고 목차를 읽으신다. 그리고 서문을 읽으시고 책의 마지막 결론을 읽고 책을 덮으신다. 그리고 그 책으로 사람들에게 강의까지 하신다.. ㅡ,.ㅡ
가히.. 상상할 수 없는 경지다. 그러나 그게 가능하덴다. 어떻게? 그 분야에 정통하셨기 때문이다.
보통 자격증 시험을 본다고 하더라도.. 비슷한 분야의 시험을 몰아서 치면.. 시너지(?) 효과가 있다. 토익 시험을 위해 영어 공부를 제대로 했다면.. 토플시험은 약간의 시험 방식만 익히면 금방 할 수 있듯이 말이다. 아니면 투자 관련 자격증 공부를 할때 처음에 제대로 하면 몇 개 자격증은 날로(?) 먹을 수 있듯이 말이다.
마찬가지다.
사람이란 80% 자기가 아는 내용에 20% 새로운 내용이 나왔을때..
흥미를 가지고 접근하게 된다. 그러나 20% 아는 내용에 80% 모르는 내용이면 이내 짜증이 나게 된다.
먼저 한 분야의 기본이 되는 서적들을 몇 권 뽑아서 먼저 읽고 그 분야의 다른 서적들을 읽어보자. 아니면 닥치는 데로 한 분야를 골라서 그 분야 책만 읽어보자. 뭐 통상 100권을 읽으면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된다고 하는데.. 20권이라도 기본서를 바탕으로 제대로만 읽으면 그 분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정도의 실력을 쌓을 수 있다.
그리고 그 때부터는 그 분야 책이 쉬워진다.
마치 소설책 보듯이 무난하고 편안하게 책장을 넘길 수 있다.
….
무슨 일이든 처음 시작이 힘들다. 그러나 조금만 신경쓰고 노력하면..금방 익숙해질 수 있다.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독서는 필수적인 요소다.
필자의 아버지께서는.. 독.멈.성.멈 (독서를 멈추면 성장도 멈춘다) 이라고 하셨다.
오늘부터라도 책 한권을 들고..
전략적으로 독서를 시작해보자.
풍요로운 마음,,,,
흘러넘치는 아이디어를 위하여~!
4 thoughts on “독서도 전략이다 … 책 읽기 팁!”
답글 남기기
댓글을 달기 위해서는 로그인해야합니다.
단기간에 읽어야 한다는 것 동감이예요,
조금씩 보면 한권 다 읽기가 무척 힘들고 내용이 이어지지도 않드라구요 ㅋ
ㅎㅎ 그죠. 조금 귀찮아도 책은 단기간에 읽는게 여러모로 좋은 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올해도 책을 좀 봐야하는데, 진도가 안나가네요. ^_^;;
단기간에 읽어줘야 책읽는 맛이 나죠 ㅋ
그러게요,, 물론 교/과/서/ 같은 예외도 있기는 하지만 ..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