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1. 통찰력을 구매하라 by 릭 마티슨

By | 2008년 1월 23일






통찰력을 구매하라
by 릭 마티슨
‘유비쿼터스 시대의 마케팅 전략’이라는 부제가 붙여졌나보다.

블로그를 시작하고, 가장 일반적인 블로그 수익 모델인 광고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었는데, 이 책이 여러가지 방법들을 생각하게 해줬다. 내용면에서 너무 가볍게 언급된게 좀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상당히 재미있는 아이디어들이 많다.

2000년대 초반만해도 사람들에게 스팸이라는 것은 익숙하지 않은 것이었다. 그 덕에 턱이없이 높은 클릭율을 기록하기도 했던 광고 메일들이 있었다. 이와 비슷하게 휴대폰의 문자 메세지도 비슷한 결과를 보였었다. 그러나 이제는 사람들이 그게 뭔지를 알고 피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여기서는 광고가, 그 방법이 한 단계 더 나아가 업그레이드 되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에를들자면, 스타벅스 커피 할인 쿠폰을 무작위로 사람들 이메일이나 휴대폰으로 쏘기보다.. 가까이 있는 스타벅스 커피숍에 카페모카 있어요?라는 문자를 보낸 사람들에게 뭐 할인권을 쏘는 형식이다.

아마 블로그의 광고도 이와 같은 흐름을 보여야하지 않을까 싶다.
아니 온라인 광고 시장 자체가 그렇게 변해야하는 상황이다.

이제 TV에서 15초, 30초 광고를 쏘듯이 온라인 광고를 하게 되면 실패하기 딱좋다.
이제는 사람들로 하여금 참여하게 해야하고, 스스로 광고 보는 것을 허락하게 만들어야 한다.

이미 프레스블로그나 파워 블로그에서 하고 있는 컨텐츠 형식 광고가 그런 비슷한 종류가 아닌가 싶다.

1세대 광고가 TV, 신문같은 매체에서 그져 보여 주는 방식이었다면..
2세대에서는 구글의 애드센스처럼 연관 검색을 통해 관련 있는 광고만을 선별적으로 보여주는 방식이었다.

이제 다음 세대는 광고가 아닌 광고.. 광고일 수 없는 광고가 커져가는 광고 시장을 장악하게 될 것이다.

P.S. 쩝.. 광고 공부도 좀 해봤으면 좋겠다.. 내공이 부족해서 생각이 짧네.. 아쉽.. ㅜㅜ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