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12. Value Investing : 가치투자 by 브루스 그린왈드

By | 2007년 12월 30일






Value Investing: 가치투자10점
브루스 그린왈드 외 지음, 이순주 옮김/국일증권경제연구소
‘벤저민 그레이엄과 워렌 버펫을 뛰어넘어’

부제가 더 멋있는 것 같다. 가치 투자를 해야한다는 것은 알겠지만, 정확하게 어떤 방법으로 해야할지 몰라서 고민하고 있었었는데 이 책이 많이 도움이 된 것 같다. 열심히 하진 않았지만, 그래도 학교에서 수업들었던 회계학 관련 과목들이 많이 도움 되었다.

뭐 책에 나온 방법들을 완벽하게 이해한건 아니지만, 전체적은 맥락은 잡을 수 있었다. 대체로 현금으로 바로 바꿀 수 있는 것들은 그 가치를 인정하돼 나머지 회사의 재산들은 지금 당장 돈으로 바꿀려 할때 받을 수 있는 비용으로 환산, 전체 회사의 가치를 계산한다.

거기에다 성장 가치라고 회사가 가지는 특권(?) 경쟁 우위라고도 하는데 다른 회사가 똑같은 사업을 시작할때 얼마를 더 투자해야 지금 그 회사와 같은 위치에서 사업을 할 수 있는지를 계산해서 회사의 가치에 더해준다.

대체로 눈으로 보고 계산할 수 있는 가치에 대해서는 별반 이견들이 없는데, 눈에 보이지 않는, 그리고 정확한 계산이 불가능한 성장가치에 대해서는 이야기들이 많다. 결국 그걸 발견할 줄 아는 사람이 진정한 가치투자자란 이야긴데, 워렌 버펫 같은 경우가 대표적일듯. 코카콜라나 디즈니 같은 회사는 그렇게 싼 주식이 아니었음에도 그 회사가 가진 브랜드 가치? 경영진의 능력? 영업권 등 여타 많은 성장 가능성들을 보았고 그것을 평가해서 집중 투자했다. 그덕에 많은 수익을 얻었고 ..

Simplicity. 진리가 단순하듯 가치 있는 것은 복잡한 곳에 숨겨진것이 아니니라.. ^_^ 주식 투자, 가치 투자에 관심있다면 한번쯤 읽어 볼것을 권한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