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05. 한국 경제의 권력이동 by 공병호

By | 2008년 1월 5일






한국경제의 권력이동10점
공병호/창해

너무 선명한 세계관과 가치관을 가졌기에, 남들이 뭐라하든 아랑곳 않고 초지일관 자기 생각을 주장하는 공병호씨. 이 책은 재벌에 대한 세간의 부정적인 인식에 반박하는 성격의 글이다. 대략 140여종의 책이나 자료를 동원해 자신의 생각을 뒷받침 하셨는데, 대단하다.;;

남들과 다른 관점, 다른 생각으로 현상을 바라보는데 그 이야기가 일리가 있을때 그게 나에겐 아주 매력적으로 보인다. 이 책 역시 묘한 매력으로 다가온다. 사람들이 말하는 일반론적인 이야기, 대체적으로 하는 이야기들에 전적으로 반박하고 나서는데 그럼에도 고개가 끄덕여지는 것을 어쩌겠는가?

미국의 거대 기업들도 소수 가문에 의해 소유되는 경우가 많고, 기업이 성장하면서 대우처럼 M&A 를 통해 한 분야가 아닌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을 자회사로 받아들이는 경우도 많다. (문어발식 경영이 꼭 잘못된 것은 아니다. 선택과 집중이라고 할때, 선택은 한 분야만 골라라는 이야기는 아닌듯싶다.) 그럼에도 유독 우리나라에서 재벌을 나쁜 이미지만 골라서 포장하는건 좀 심하지 싶다.

물론 책에서도 밝혔듯이 재벌이라는 구조가 단점이 없다거나 무조건 좋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나름대로 단점도 있고 폐단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지구상에서 아예 없애버려야할만큼 나쁜 것은 아니라는 이야기.

한국에서는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고, 남이 1 등하는 꼴은 그냥 봐주지를 못한다. 머리로는 자본주의, 자유 경쟁체제를 이야기하면서 행동은 반대로 가는 우리의 모습을 한번 돌이켜봐야하지 않을까 싶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