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11. 기획력을 기른다 by 다카하시 마코토

By | 2008년 1월 4일






기획력을 기른다8점
다카하시 마코토 지음, 김영신 옮김/지식공작소
일본 사람이 쓴 책답다.

은근히 일본사람들은 자기계발에 관한 글들을 많이 쓴다. 공부하는 방법론이라든지, 인간관계 잘하는 법, 메모하는 법, 생각하는 법 등.. 이것 책도 그런 종류 중 하나인듯 해보인다.

최근들어 디테일한 점이 너무 약한 나를 발견하고, 구체화, 체계화 시키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책들을 찾던 중 이 책을 먼저 골랐다. 뭐 너무 많은 것들을 이야기하는 바람에 뭘 해봐야할지 모르겠다는 문제가 생기기는 했지만, 몇 가지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는 있었다.

난 항상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자료 수집을 하든지 사실 조사를 했었는데, 여기서 권장하는 방법은 오히려 반대다. 수많은 자료와 사실 조사를 거친 다음 컨셉을 잡고 아이디어를 떠올리라는 것.

뭐 자유로운 사고가 좀 제약 받는다는 점에서는 안 좋은 것 같지만 특정 주제에 대해서 구체화된 아이디어를 떠올리기에는 이 방법이 더 나을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메모를 좀더 자주 많이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잘때 일부러 베개옆에 노트와 팬을 두고 잤었는데, 귀찮아서 그냥 쓰지 않고 넘기는 경우가 많았다. 근데 대다수의 사람들이 아이디어는 침대나 화장실에서 많이 얻었다고 하는 걸 보면.. 잠자기 직전이나 일어난 직후에 뭔가 색다른 아이디어들을 많이 얻을 수 있나보다.

간단한 것들부터 적용 시작~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