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6. 숨겨진 힘 – 사람 by 찰스 오레일리 & 지프리 페퍼

By | 2008년 1월 3일






숨겨진 힘 – 사람10점
찰스 오레일리 & 지프리 페퍼 지음, 김병두 옮김/김영사
기말고사 기간이라 책 읽기가 쉽지 않다.

간만에 괜찮은 책 또 한 권 본다.

경영(經營)이라는 말의 뜻은 ‘다스리고 계획한다’는 것이다. 뭘 다스리고 계획할까? 당근 사람들에 대한 것이다. 어떻게 사람들을 다스리고 어떻게 어디로 왜 이끌어 갈 것인지에 대해 계획을 세우는 것 이 경영이다.

그렇기에 경영에서는 사람이 제일 중요하다. 이 책은 내가 제일 좋아하는 경영학 책 스타일이다.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서 몇 가지 배울점을 도출하는 아주 탁월한 책이다. 단지 마지막에 배울점에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일관성없이 그냥 쏟아내는 바람에 맥이 좀 풀리기는 했지만, 나름대로 잘 정리된 책이다.

경영자는 사람들이 100% 가진 능력을 발휘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며, 내 주장이 아무리 옳다 할지라도 사람들의 생각이 다를 경우 그 다른 생각에도 귀 기울일줄 아는 열린마음과 겸손한 자세가 필요하다.

사람들은 쉽게 돈이면 사람들을 모두 움직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중국의 고전들 특히 인재론에 관한 책들을 보면 하나같이 사람들을 실제로 움직였던 것은 돈과 명예가 아닌 다른 그 무엇이었다. 실제로 여기 등장하는 기업들의 경우 다른 기업들과 비교해서, 같은 업종의 다른 직장보다 급여 수준이 조금 낮은 편이었음에도 사람들이 기꺼이 자신들의 직장을 옮기려고 했다.

Good to Great, 성공하는 기업의 8 가지 습관 과 함께 이 책을 통해서 얻은 결론이라면, 경영의 핵심은 ‘인재 관리와 자원 관리(투자)’라는 것이다. 인재 관리의 경우 같은 비젼(목적)에 동의한 구성원들이 구체적으로 어디를 갈지 스스로 결정해서 나갈 수 있는 즐거운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고, 자원 관리의 경우 넓고 안목, 긴 안목을 가지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돈이 가진 그 이상의 가치를 얻어낼 수 있는 투자를 하는 것이다.

다시 한번 떠올려 본다.

기업이 돈을 버는 것은 사람이 숨을 쉬는 것과 같다. 사람이 숨을 쉬지 않으면 죽듯이 기업이 돈을 벌지 않으면 존재할 수 없다. 하지만, 사람이 숨을 쉬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니듯 기업이 돈을 벌기 위해 존재 하는 것이 아니다.

인재 속에서 가치를 발견하고, 투자를 통해 가치를 얻어내는 경영자가 되는 것이 나의 가장 첫 번째 Goal 이 될래나? ^_^;;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