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 검색엔진 or 인공지능 검색엔진, Wolfram Alpha

By | 2009년 5월 19일

5월 오픈 이라는 이야기만 지겹게 들어왔었는데, 오늘 들어가보니 정말 오픈했다. 베타테스트 하던 사람들을 통해서 대략 어떤 모양이라는 이야기만 들어오다 직접보니, 역시 신기하다. *_*


Wolfram


Mathematica. 수학 관련 프로그램인가? 수치처리 프로그램인가? 회사 소개로는 모델링, 시뮬레이션, 버추얼라이제이션, 문서화 등 여러가지 기능들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라는, Wolfram은 이 프로그램을 만드는 회사다.


Wolfram Alpha


Wolfram Alpha(http://wolframalpha.com/)는 기존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형식의 검색엔진에 도전하는 Wolfram의 역작.


현재 가장 중점적으로 부각되는 장점은 비교검색. 예를들어 구글에서 구글과 야후를 검색하게 되면 제일 먼저 관련 키워드가 포함된 뉴스와 기타 웹페이지들이 쭉~ 나열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에서 google, yahoo 검색결과


하지만 WolframAlpha로 검색하게 되면 일단 해당 기업의 주식관련 정보를 검색한다고 판단, 두 기업의 기본 정보를 비교해서 보여준다. 시가총액을 달러와 센스있게 원화로 환산해서 보여주는가 하면 기본 재무정보, 최근 수익률, 주가 챠트,, 게다가 과거 자료를 가지고 log-normal random walks(?, 막돌렸다는 이야긴가??) 시뮬레이션을 돌린 주가 전망그래프까지 뜬다는. 클릭할때마다 그래프가 바뀌는게 믿을건 못되는 것 같지만 현재로써는 신기하다는.

사용자 삽입 이미지

Wolfram Alpha에서 google, yahoo 검색


뛰어난 표현력


Mathematica라는 프로그램이 Visualization에 뛰어난가? Wolfram Alpha를 잠깐 써본, 또 샘플 자료들을 살펴본바로는 데이터가 구글만큼 풍부하지 않은 탓에 그닥 볼게 그렇게 많지는 않았다. 하지만, 적어도 주어진 자료를 보기 좋게 표현하는데는 구글이 한참 배워야 하지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틈새시장


이제 영어로 된 일반적인 자료를 찾으려면 구글을 가면 된다. 점차 구글이 커버하는 영역이 커지면서, 구글이면 다되는게 현실이다. 하지만 숲과 나무를 동시에 바라볼 수 는 없는 법. 숲에 집중하면 나무를 자세히 보기는 힘들어질 수 밖에 없다.


구글이 커버하는 영역이 넓어지면서 의외로 세세한 영역에서 틈새시장이 생겨나고 있다. 이 비교 검색엔진도, 구글이 하려면 못할건 없겠지만 구글의 전공은 아닌듯 싶다. 특히, 기존 수치 계산 프로그램의 강점을 살려 계산 결과를 단순 결과값 뿐만 아니라 그래프나 다른 방식으로 자유롭게 표현해준다는 점에서 전문가들에게 사랑을 받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하다못해, 환율 계산을 할때도 구글을 능가하는 친절함이 Wolfram Alpha를 돋보이게 한다. 감히 인공지능이라고 불러도 될만큼.


실험삼아 USD KRW 1000을 입력해봤다. 그랬더니, 1000원으로 몇 달러를 바꿀 수 있는지 친절한 결과값이 뜬다. $0.79 그 뿐이 아니다. 과도한 친절인가? 25센트짜리 3개, 1센트짜리 4 개로 바꾸면 된다는 설명이 뒤를따른다. 환율 그래프는 기본, 혹시나 해서 1000원으로 엔화나 유로화 위안화 등 주요국 통화로 바꿨을때 얼마나 되는지도 알려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Wolfram Alpha에서 USD KRW 1000 검색결과


앞으로 Wolfram Alpha, 어떻게 변할지 기대된다.

6 thoughts on “비교 검색엔진 or 인공지능 검색엔진, Wolfram Alpha

  1. Jireh

    Log-normal Random Walk…
    Random Walk는 Time Series Regression Analysis에서 intercept=0, slope coefficient=0 인
    회귀식을 가지는 시계열분석을 말하는 것으로서, 오늘의 주가가 내일의 주가의 best estimation이라
    하는 특수형의 회귀식을 말하는 것입니다. ㅋㅋ

답글 남기기